사회 생활 잘 하는 방법 5가지!(feat. 신입 사원은 반드시 따라하자!)
사회 초년생의 경우, 직장을 잡고 처음 사회에 나와서 아직 어리고 모르는 것이 많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사회 생활에 빨리 적응하고 잘 할 수 있는 방법 5개 설명 드리겠습니다.
비단 사회 초년생 뿐 아니라, 일반 직장인 및 기타 직업에게도 해당이 되겠습니다.
1. 모든 일은 선택에 대한 결과 물이다.
세상에 우연은 없다고 합니다. 이 모든 결과물이 선택의 하나하나가 모두 모여 나타난 결과물 이란 것이죠.
"Things happen for reasons." 이런 말이 있습니다. 모든 일은 이유가 있는 법이지요. 그러니 사소한 일이라도 항상 최선을 다 하고, 좋은 선택을 하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이런 좋은 습관이 모이면, 더 좋은 습관으로 바뀌고 인생이 바뀌는 것입니다.
2. 너무 착하게 살지 말자.
사회 생활을 함에 있어, 너무 착하게 yes man이 된다면 오히려 이용을 당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는 정글과 같습니다.
남에게 호의를 베푸는 것은 좋으나, 너무 만만하게 보이거나 약한 모습을 보인다면 상대는 그것을 오히려 이용하려 들 것입니다.
그래서 거절도 할 때는 해야 하고, 자기 주장도 잘 하는 모습을 반드시 보여 주어야 합니다. 실제로 직장에서는 이런 모습이 더 능력 있게 보일 가능성도 많습니다.
3. 자기 계발 꾸준히 해라.
사실 자기 계발은 사회 초년생 뿐 아니라,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항상 해야 하는 거죠. 직장 이외, 또 다른 무언가를 열심히 배운다는 것은 굉장히 멋진 일입니다.
그렇지 않고 직장에서 국한된 일만 한다면, 급하게 퇴직 하거나, 이직 등의 갑작스러운 일이 발생 했을 때, 대처가 힘듭니다.
꾸준히 다른 실력을 갈고 닦았다면, 직장 이외 선택의 폭이 넓어지겠지요. 이런 점에서 자기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높이는 것이 인생의 궁극적 목표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언가를 지속 꾸준히 배우는 사람은 주위 사람에게도 좋은 본보기가 되어, 존경심도 받고 능력이 있는 사람으로 인식이 되기도 하여 인생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의미 없는 친분은 끊어라.
사회 생활을 하면 이래저래 여러 만남 및 모임이 있기 마련입니다. 물론 업무에 꼭 필요한 만남 혹은 모임은 좋은 의미 이겠지요.
하지만 대게의 경우, 불필요하고 큰 의미 없는 만남도 상당히 많습니다. 물론 이런 친분이 생활의 활력소가 될 수는 있겠지만 너무 많다면 오히려 독이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습관이 되면 자기 계발에 힘쓰지 못하고, 놀고 먹는 것에 더 치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 후 나이가 들었을 때 비참한 생활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인생에 도움이 되는 진짜 친구 1명이 의미 없는 지인 10명 보다 훨씬 낫다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5. 말보다 행동을 해라.
말은 거짓일 수 있지만, 행동은 거짓이 없습니다. 다른 표현으로는 말을 적게 하고 행동을 더 많이 하라고 표현 할 수 있습니다.
결국 행동으로서 증명 되는 겁니다. 말로는 절대 증명 할 수가 없죠. 그리고 행동은 타인에게도 신뢰를 쌓을 수 있는 가장 좋은 표본이 됩니다.
물론 행동을 했음에도 불구, 실패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행동하는 과정과 경험은 또 다른 자산이 되어 차후 성공으로 이끌 밑거름이 되는 것이죠.
이렇게 사회 생활을 잘 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5가지 가치를 알아 보았습니다. 참고 하시어 적응도 잘 하시고, 매일매일 성장하는 사람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