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고수 및 인생 하수의 차이점?(feat. 진정한 winner가 되는 길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고수와 하수가 있습니다. 과연 이 둘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고수가 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생 고수 VS 인생 하수


<고수>

- 마음에 여유가 많다.
- 말하기 전에 생각부터 한다.
- 불필요한 싸움 및 논쟁을 하지 않는다.
- 실패해도 좌절 하지 않고 또 도전 한다.
- 게으르지 않고 항상 성실하다.
- 자기만의 철학과 가치관이 있다.
- 작은 것에도 성취감을 느낀다.
- 술, 도박 등에 빠지지 않는다.
- 성공 보다는 과정을 즐긴다. 
- 사회의 변화에 잘 적응하려 노력하고, 불만이 없다.


<하수>

- 마음에 여유가 없이 항상 바쁘다.
- 급한 마음에 말이 앞선다.
- 의미 없는 논쟁을 자주 한다.
- 사소한 실패에 좌절하고 재능 및 환경 탓을 한다.
- 마음도 몸도 게으르다.
- 자기만의 철학, 가치관 없다.
- 큰 성공만 노리고, "인생은 한방"이라는 생각을 가진다.
- 투기, 도박, 술 등에 시간을 낭비 한다.
- 과정보다는 결과만 중시한다.
- 항상 사회에 불만이 많고, 남 탓을 많이 한다.


 이 중 고수의 영역에 몇 개나 해당이 되시는지요? 고수에 속한 자질이 많으시다면 성공 및 원하는 곳에 더 빨리 도달 하게 됩니다.


반대로 하수의 행동에 더 많다면 하나하나 습관부터 바꾸어 고수가 되도록 노력을 해야겠습니다. 고수가 아니면 인생을 원하는 대로 즐길 수가 없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2. 고수로 가는 방법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의 습관이 하수 쪽에 많이 있는 듯 합니다. 사실 고수로 가는 길은 굉장히 험난하고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무슨 일이든 성공을 하려면 그만한 대가를 치르는 등의 과정이 있어야겠지요. 그런데 대중들은 이를 무시하고, 쉽게 무언가를 이루려는 욕심이 많습니다. 


이런 성취는 설사 한번 성취 했다 하더라도 또 바로 사라지게 되는 것이죠.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공짜 심리의 마음부터 버리시길 바랍니다. 


 삶에 대한 제대로 된 가치관이 정립 될 때 그 때부터 자아는 성장 하게 됩니다. 이런 자아가 확립된 이후, 마인드 및 행동이 달라 집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조금씩 고수의 길로 가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이런 과정을 잘 인내하고, 즐기는 사람이 결국 고수가 되는 것입니다. 그 과정이 힘들다고 그리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중도에 포기하지 않죠.


이런 모든 과정을 이해하고 즐기는 사람이 winner이고, 반대로 looser 입니다. loser는 항상 핑계만 찾고 부정적인 태도로 삶을 살아갑니다. 


 여러분은 인생의 winner가 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우선 책을 많이 읽으시길 바랍니다. 인문학, 자기 계발 책 등 서점에 수 많은 책이 있습니다.


나이를 불문하고 지금도 늦지 않았습니다. 한번 마음만 먹으면 또 못할 것도 없습니다. 부디 인생을 살아 감에 있어 고수의 영역에 들어, 타인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