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의 개념 이해(feat. 주식 투자는 이렇게만 하면 OK!!)
주식을 투자함에 있어서 기본 개념에 대해서 공부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가지 방법과 자기만의 기술 및 비법이 있겠지만, 기본적인 부분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주식 투자의 두 가지 분석
<기술적 분석>
차트의 분석을 의미합니다. 차트 분석이란 수급, 주체, 거래량, 패턴, 파동, 추세, 보조지표 등등 차트 안에 있는 모든 분석을 말합니다.
<기본적 분석>
차트 분석이 아닌 그 기업(회사)가 가지고 있는 본질적 가치에 대한 것 입니다. 이 회사가 어떤 사업을 하는지, 매출이 어떤 분야에서 일어나는지 등의 내용이 주된 분석 입니다.
그리고 어떤 섹터에 속하는지 매년 성장성이 있는지, 부채는 얼마인지 등등 "재무적인 분석"을 포함한 펀더멘털에 관련 된 것입니다.
<결론>
결국 두 가지 모두를 봐야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단기적 성향이라고 차트 분석해서도 안되고, 장기투자라고 해서 재무만 보아서는 안된다는 말입니다.
상황 및 시황에 맞게 적절하게 모두 살펴봐야 리스크가 적은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공부 없이 주식 시장에서 오랫동안 살아 남을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2. 주식 투자의 접근 방식
<탑 다운 방식(Top - Down)>
시황 및 섹터를 먼저 공부하고, 종목 선별을 하는 방식 입니다. 예를 들면 2020년 코로나 이후 에너지 문제로 신재생 에너지가 대두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신재생 에너지에는 어떠한 분야가 있으며, 어떤 분야에서 먼저 주가가 움직이는 살펴 보는 것이죠.
이런 다음 특정 분야의 섹터의 전망을 공부한 후, 이에 맞는 종목을 선정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차트 분석 및 기업 분석을 통해 매매 타이밍을 잡는 방법입니다.
<바텀 업 방식(Bottom - Up)>
이와 반대로 종목 선정부터 먼저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종목 선정이 먼저이기에 기술적 분석이 일반적으로 먼저 진행 됩니다.
차트 분석을 마무리 하고, 그 기업의 섹터 및 시황 분석으로 넘어갑니다. 그리고 현재 증시 상황까지 살피고 난 후 매매하는 방법 입니다.
<결론>
두 가지 방법 중, 어떤 것이 더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개인의 성향에 맞게 매매를 하면 되는 것이죠. 하지만 바텀 업 방식을 이용하는 사람은 거의 섹터 및 시황 분석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단타성 매매에 집중 하기 때문에 경제 흐름 및 대외 관계 등등 중요한 시황을 놓치고 차트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많죠.
반대로 탑 다운을 주로 하는 사람은 대개의 경우 장기투자의 성향이 강합니다. 그래서 매매 타이밍을 놓치고 무작정 보유한 주식을 장기간 홀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투자자의 유형
<성공형 투자자>
성공형 투자자는 항상 느긋하고, 급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안목도 미래 지향적이며 공부를 지속 하기에 기회 포착 능력도 남 보다 한 발 앞서죠.
FOMO 및 FUD에 흔들리지 않고, 자기만의 갈 길을 가므로 매매 횟수는 적지만 아주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매매로 몇 번 하면 큰 돈을 벌게 되는 것입니다.
<실패형 투자자>
실패형 투자자는 이와 반대로 항상 급해서, 당일 매매를 하고 돈을 쉽게 벌려고 합니다. 이러다 보니 미래 지향적이지 않고 과거 및 눈에 보이는 것에만 집착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중의 심리(FOMO & FUD)에 많이 현혹이 됩니다. 그래서 손실도 작게 날 수도 있지만, 큰 부를 축적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돈도 잃을 확률이 더 높고, 주식시장에서 오래 살아 남지도 못하는 것입니다. 반드시 지양해야 하겠습니다.
- FOMO -
Fear Of Missing Out이 약자 입니다. "상대적 박탈감"이라고 하며, 남들은 다 돈 버는데 혼자 소외된다는 기분에 대중 심리에 따라 나도 주식을 매수하는 행위 입니다.
- FUD -
FUD는 Fear, Uncertainty, Doubt을 뜻합니다. 대중 심리에 의해 매매 하는 것은 FOMO와 동일하나, 일반적으로 증시가 하락 할 때, 대중이 매도를 함에 따라 무작정 나도 매도를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4. 마치며....
성공적인 투자는 결코 FOMO 및 FUD에 빠지지 않습니다. 기업의 본질적 가치에 더 우위를 두고 짧은 단타성 매매를 하더라도 투자의 본질은 절대 잊지 않습니다.
이러한 자세로 처음부터 손절 및 손실이 날 종목에는 투자 자체를 하지 않습니다. 리스크를 애초에 없애버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자세를 익히기 위해 수 많은 경험을 하고, 손실도 해 보면서 자기만의 매매 원칙과 기준을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수익이 지속적으로 나는 자기만의 원칙 및 기준을 잡기 위해 수 많은 공부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마 이런 과정이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고수들은 결국 이런 것을 다 경험 하고, 극복 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과정 없이 그냥 공짜로 얻는 돈은 세상에 없습니다.